티스토리 뷰

 

이직, 취업, 면접준비 전략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음가짐 갖기

 

 

제가 취업할 때인 6년 전도 직장 구하기가 힘들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올해도 전망이 너무 어둡다고 하던데 그렇다고 좌절하거나 위축되시면 안 되겠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음가짐으로 준비하는게 쉽지는 않지만, 자신감 상실로 인하여 의기소침해 있으면, 고용주가 구직자를 바라보는 시각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하네요.

 

임원급 채용 및 컨설팅 회사인 윈터와이먼(WinterWyman)의 HR책임자인 사라 코너스가 제안한 구직자들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와 마음가짐을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전문가에게 조언 구하기

 

<이미지 : trada>

 

 

오랜 구직 활동에도 성과가 없다면, 일단 한 발 뒤로 물러나 보세요.

그리고 전 직장의 상사, 헤드헌터,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의 전문가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합시다.

코너스는

"이들 전문가에게 구체적이면서 건설적인 피드백을 요청한다. 그리고 가상 면접을 부탁한다. 이를 통해 다르게 행동해야 할 부분을 찾을 수 있다. 더 나은 대답을 제시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입사 지원 후 추가로 기울여야 할 노력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들의 피드백은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 긍정적인 피드백은 자신감을 북돋는데 도움이 된다"

고 말했습니다.

 

 

 

 

2. 인맥 활용하기

 

 

 

 

<이미지 : darksol>

 

 

인맥을 동원해 관심 갖는 산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또 신뢰할 수 있는 내부 소식통이 경험한 변화나 동향에 대한 조언을 듣습니다.

이들이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시장 정보는 구직 활동에 큰 변화 및 가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코너스는

"전화, 만남,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해 내부 소식통에게 얻는 정보는 여유와 자신감, 적극적인 구직 활동을 위한 마음가짐에 도움을 준다"

고 강조했습니다.

 

 

 

 

3. 면접 방식 바꾸기

 

 

 

<이미지 : POPSUGAR>

 

 

여러 차례 면접을 봤지만 성과가 없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렇다면 변화를 줘야 합니다.

 

말을 너무 많이 해서 지루하게 만든 것은 아닐까?

천편일률적으로 대답한 것은 아닐까?

면접 때 입고 간 복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다음 면접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극복해야 합니다.

코너스는

"참신한 대답, 에너지와 열정, 실제 경험한 사례를 준비한다. 또 바디 랭귀지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이런 작은 변화만으로 더 큰 열정을 표출하고, 준비된 전문가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고 설명했다.

 

 

 

 

 

4. 학력과 경력에 맞는 일자리에 지원하기

 

 

 

 

<이미지 : lapstechnologies>

 

 

면접을 위한 이력서를 보내기 전에 자신의 학력과 경력이 지원하는 일자리에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0가지 요구 사항 중 8가지 이상이 해당되는 경우가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들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강조합니다. 이 경우, 아주 큰 자신감을 갖게 될 것 입니다.

코너스는

"채용 담당자의 요구사항 중 일부만 충족한다면 승산이 낮다. 또 면접 과정에서 이와 관련된 문제들을 극복해야 한다. 구직자는 이런 점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런 점들을 확실히 인식해 더 철저히 준비하면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고 말했습니다.

 

 

 

 

5. 면접때는 불안감 감추기

 

 

 

 

<이미지 : lds >

 

 

면접을 앞두고 의기소침한 상태라도, 이를 숨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어깨를 편 상태에서 미소를 짓습니다. 그리고 면접관과 힘차게 악수합니다.

코너스는

"면접은 일자리를 얻는 기회기도 하지만 면접 능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기회기도 하다. 이를 십분 활용해야 한다"

고 강조했습니다

 

 

 

6. 공통점 찾기

 

 

<이미지 : ebiinterfaces >

 

 

 

조사가 필요합니다. 링크드인과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면접관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고, 공통점이 있는지 찾습니다.

 

코너스는

"자신과 면접관 모두 알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또 동일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거나, 좋아하는 스포츠 팀이 같을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을 닮은 사람들과 일하고 싶어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면접관과 공통 관심사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것은 관계 구축에 효과적이다"

고 강조했습니다.

 

 

 

7. 보완하기

 

 

<이미지 : failking>

 

 

 

면접을 하고도 일자리를 얻지 못하면 낙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야 어떻든 지원한 회사와 면접까지 했다는 것은 큰 성과입니다.

 

코너스는

"면접은 큰 성과다. 이력서에 적힌 학력과 경력 등이 지원한 회사의 관심을 끌었다는 의미기 때문이다. 이력서를 보내는데 그치는 구직자도 있다. 그런데 면접에 초대받았다는 것은 당신의 이력서가 관심을 끌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다만 시기가 문제였을 수 있다. 또 면접 기술을 바꿀 필요가 있었을 수도 있다. 이런 점을 보완하면 일자리를 얻게 될 것이다"

고 강조했습니다.

 

 

 

8. 자신에게 적합한지 확인하기

 

 

 

 

<이미지 : themoderngladiator>

 

 

 

자신의 학력과 경력에서 조금 벗어나는 일자리를 추구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그러면 그만큼 거절을 당하는 횟수도 증가합니다.

자신감 있게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을 펼쳐나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력과 경력, 관심사에 들어맞는 일자리를 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소수의 회사를 먼저 공략해야 합니다.

 

 

 

 

 

9. 기본에 충실하기

 

 

 

<이미지 : the405media>

 

 

 

면접은 자신감 있는 악수로 시작하고, 회사와 일자리에 맞는 복장과 자세를 유지하며,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조사하고, 이력서 몇 부를 복사해 가져가고, 면접 때 돋보일 수 있는 질문을 준비하고, 면접 후에는 감사를 전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이런 부분들을 철저히 하면 자신을 자신감 넘치는 전문가로 표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쇼핑하기

 

 

 

 

<이미지 : madammoney >

 

 

돈이 없어 쩔쩔매는 상황에서 마음 놓고 쇼핑을 하라는 이야기가 아납니다.

그러나 자신의 모습이 초라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새 신발 한 켤레를 사고, 미용실에 들르고, 액세서리와 전자제품을 쇼핑하면 면접을 앞두고 기운을 되찾을지도 모릅니다.

비싼것이 아니더라도 저렴하게라도 나를 위한 작은 선물을 사는 것도 기분전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감을 갖고 면접장에 들어가, 자신이 해당 일자리에 가장 잘 맞는 사람인지 면접관이 알도록 만들어 보세요.

 

 

 

 

11. 우울한 마음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기

 

 

<이미지 : 인터넷>

 

 

 

구직 과정에 생기는 불안감과 실망감을 모두 없애기란 불가능합니다.

이는 누구나 구직 과정에 느끼는 감정이며 이런 감정이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면 힘을 되 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2.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지 확인하기

 

 

 

<이미지 : petercasey>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를 알아야 합니다.

 

더래더스닷컴(TheLadders.com)의 편집장 매트 로젠버그는

정서적 상태와 정신 건강이 아주 심각한 상황으로 악화되고 있는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울증이나 불면증을 앓고 있거나, 체중이 늘거나 줄거나, 취미 생활이나 활동을 중단하거나, 약물 섭취가 과다하거나, 과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무력감 등을 느끼는 것은 적신호입니다. 이 경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를 없애고, 구직 활동에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자신감을 유지하세요.

 

 

 

 

이상 취업, 면접 시 긍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 중 실제로 유사하게 준비한 친구가 모 대기업에 이직한 사례를 보았습니다.

모두 대박나세요!

 

대박

 

 

 

 

 

 

출처 : http://www.ciokorea.com/slideshow/24333?slide=12#stage_slid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