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TIP

iOS 10 업데이트 내용 확인하세요

인포맥스시스템 2016. 9. 22. 11:02








iOS 가 10으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2015년 9버전 이후 변경된 사항이 많습니다.

아래 뉴스로 변경 된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iOS 10 설정 앱의 중요 변경 사항 총정리 






Leah Yamshon | Macworld








iOS 설정 앱은 애플 모바일 운영 체제의 MVP나 다름 없다. 기능 활성화나 변경, 맞춤화(개인화)를 위해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장소이다. 따라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iOS를 업데이트 할 때마다, 새 기능을 찾고, 켜고, 맞춤화 하기 위해 설정을 잘 살펴봐야 한다.


iOS 10 설정의 중요 변경 사항과 바뀌지 않았지만 다시 방문할 필요가 있는 몇몇 중요 설정 항목을 소개한다.



셀룰러

셀룰러(Cellular) 항목에는 몇 가지 변경 사항이 도입됐다. SIM PIN이 전화 설정 항목으로 이동했다(추후 더 자세히 설명).


또 'LTE 활성화’와 '로밍' 옵션도 이동했다. 셀룰러 설정 아래 '셀룰러 데이터 옵션' 항목 아래 숨겨져 있다. LTE를 음성과 데이터, 또는 데이터에서만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는 장소이다. 여기에 데이터 로밍 기능을 켜고 끄는 토글 스위치도 있다.
















알림 
iOS 9의 경우, 알림 설정에 알림 센터의 알림 표시 방법을 설정할 수 있는 2가지 설정 항목이 있었다. 여기에서 알림이 표시되는 순서를 선택할 수 있었다. 가장 최근 항목부터 표시되도록 만들거나, 기타 방법으로 맞춤화가 가능했다. 또 알림을 앱 별로 그룹 정렬할 수도 있었다.

그런데 iOS 10에는 이 두 가지 옵션이 없다. 가장 최근 알림부터 자동으로 정렬이 되어 표시된다. 사라지는 배너로 알림을 설정해두었거나, 다른 방에 있을 때 알림 소리를 들었을 때 조금 더 편한 방식이다.

새 알림 설정에는 알림을 요청할 수 있는 앱이 알파벳 순의 리스트로 표시되어 있다. 앱 별로 쉽게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그렇지만 알림 설정 항목은 iOS 8 때부터 큰 변화가 없다. 과거처럼 알림 센터 또는 잠금 화면, 둘 모두에서 알림을 볼 수 있다. 또 사라지는 배너 형태, 홈 스크린 아이콘 뱃지, 소리로 확인할 수 있다. 알림 설정이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그래도 정기적으로 알림 설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은 알림을 수신하다, 모두 무시하는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
설정 앱의 일반 항목도 몇 가지가 바뀌었다. 예를 들어, 시리가 사라졌다 (아래 더 자세히 설명).

정보 : 한 가지 사소한 사항이 바뀌었다. 인증서 보관함 버전이 가장 아래 인증서 신뢰 설정 내부로 숨었다.













Spotlight 검색 : 화면을 아래로 내려 앱과 미디어, 기타 아이폰에 저장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인 소프트라이트(Spotlight) 검색은 iOS 9에서 도입된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iOS 10에서는 검색을 조금 더 맞춤화 해 이용할 수 있다. 스포트라이트 검색은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들을 가지고 제안을 한다. 예를 들어, '귀여운 강아지'리고 입력하면 App Store, TV 에피소드, 웹사이트, 웹 비디오, 기타 개인 메시지, 이메일, 사진을 검색 결과로 제안한다. 이런 제안 없이 전화기에 저장된 내용만 원한다면 '검색에서 제안' 옆 토글 스위치를 옮겨 '끔'으로 바꾸면 된다.


iOS 10에 도입된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앞선 iOS 버전의 정의를 대신하는 '찾아보기' 기능이다. 단어를 선택해 '찾아보기'를 호출한 후, 옆에서 '찾아보기'를 선택하면 된다. 복사 및 붙여넣기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찾아보기'는 기본 정의 이상을 제공한다. 앱스토어 제안, 비디오, 웹사이트, 영화 상영 시간, 인근의 즐겨 찾는 장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제안 기능을 이용하려면 '찾아보기에서 제안' 토글 스위치를 켠다.


이 항목에서 검색 결과에 포함되는 모든 앱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스포트라이트는 앱은 물론, 이메일, 연락처, 캘린더의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색 결과에서 없애고 싶은 기능이나 앱은 토글 스위치를 '끔'으로 옮기면 된다.


Handoff : Handoff는 사실상 바뀐 부분이 없다. 그러나 이 항목은 과거 제안 앱 기능에 대한 설정을 포함하고 있었다. 제안 앱은 위치나 사용 패턴에 따라 잠금 화면 왼쪽 아래 또는 앱 스위처에 표시된다. 예를 들어, 타겟(Target)이나 스타벅스(Starbucks) 근처에 있다면, 이들 상점 앱 아이콘이 잠금 화면에 표시된다(앱을 설치하고 위치 액세스를 허용한 경우). 지금은 Spotlight 검색과 연동되어 있다.


손쉬운 사용 : iOS 10의 손쉬운 사용 기능에는 몇 가지 작은 변화가 도입되고, 구성이 조정됐다.


‘VoiceOver’는 아이폰 화면에 표시되는 항목을 음성으로 말해주는 기능으로 설정 자체가 바뀌지는 않았지만 구성이 바뀌었다. 힌트 말하기가 '말수’' 메뉴 항목 내부로 이동했다. 이 토글을 켜면, 선택한 기능이나 버튼 사용 방법에 대한 추가 설명을 제공한다. 바로 아래에는 '이모티콘 뒤 기호' 토글이 있다. 토글을 켜면, 이모티콘을 텍스트로 읽어준다.


‘사운드 효과 사용’ 토글은 메인 화면에서 ‘오디오’ 항목 내부로 이동했다. 또 ‘오디오 더킹’과 '통화 시 스피커 자동 선택’ 옵션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귀에 가까이해 전화를 받지 않을 때 자동으로 스피커 폰으로 전환하는 기능이다.


‘말하기’ 항목에서는 선호하는 언어, 음성, 발음 등을 선택할 수 있다. 과거 ‘기본 발음’이라고 표현됐던 메뉴는 ‘음성’으로 바뀌였다. 음성 항목에서는 고품질인 Yuna와 저품질인 Sora를 선택할 수 있다. ‘발음’ 항목에서는 항목을 추가시켜 잘못된 발음을 수정할 수 있다.


확대기는 아이폰 카메라를 이용, 책이나 브런치 메뉴판의 작은 글씨 등 IRL을 확대해 볼 수 있는 기능이다. 확대기 설정의 토글을 옮기기만 하면 된다. 자동 밝기 도구도 여기에 위치해 있다.


‘디스플레이 조절’ 항목은 디스플레이 색상을 반전시키고, 색상 필터를 추가하고, 화이트 포인트를 줄일 수 있는 장소이다. 색맹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설정이다. 과거에는 손쉬운 사용의 메인 설정 화면에 위치해 있었다.


‘말하기’에는 말할 수 있는 언어 옵션이 늘어났다. 또 말하기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 타이핑한 단어를 말할 수도 있다. 또 타이핑한 단어에 대한 피드백도 제공한다.
















홈 버튼 : 새로 도입된 '홈 버튼을 눌러 열기' 기능을 싫어하는 사람이 잃을 것이다. 과거로 되돌릴 방법이 있다. 홈 버튼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면, 터치 ID가 실행되어 잠금이 해제되는 방식이다. ‘손가락 대서 열기' 옵션의 토글을 켜면 된다. 간단하다. 또 홈 버튼에 필요한 클릭 속도를 조정할 수도 있다. '느리게'와 '가장 느리게' 옵션이 있다.


차단 : 특정 기능과 동작, 행위를 차단할 수 있는 장소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장치를 주면서, 사파리를 이용하지 못하거나, 새 앱 설치나 인앱 구매를 막고 싶을 때 유용하다.


최상단의 '차단 활성화'를 켠 후, 차단하고 싶은 앱이나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여기에 주목할 만한 옵션 하나가 있다. 게임 센터에 새로 도입된 화면 녹화 기능을 차단할 수 있다. 앱의 페이스북 연결 요청이 지겹다면, 차단 > 페이스북으로 가서 '변경 혀용 안 함’을 탭한다.


언어 및 지역 : iOS 10에는 온도 단위를 화씨와 섭씨 중에 선택할 수 있는 설정 항목이 있다.



디스플레이 및 밝기
크게 바뀐 부분이 없다. 다른 장소에 있던 설정 항목이 옮겨 왔을 뿐이다. 자동 잠금이다. 아이폰은 일정 시간 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화면을 잠근다. 이 자동 잠금을 탭해 잠금이 시작되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운드
새로운 점은 없다. 그러나 iOS 10에서 바뀐 키보드 입력 사운드가 싫다면, 최하단의 토글 스위치를 이용해 끌 수 있다. 그러나 예전 키보드 입력 사운드를 되찾을 방법은 없다.

Siri
과거에는 일반 항목 아래 감춰져 있었다. 그러나 iOS 10에서는 자신만의 장소를 갖고 있다.

또 새로운 점이 있다. ‘앱 지원’이다. 시리는 이제 서드파티 앱을 지원한다. 물론 앱 개발자가 Siri SDK로 앱에 기능성을 구현한 경우이다. 여기에서 시리를 지원하는 앱 목록과 시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토글 스위치를 찾을 수 있다. 이제 OpenTable에서 Siri를 이용해 레스토랑을 예약하거나, Venmo에서 밥은 산 친구에게 보답을 하거나, Lyft를 이용할 수 있다.

메모
사람들이 애플의 기본 메모 앱 대신 에버노트 같은 전용 메모 앱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협업 기능 때문이다. 애플도 이 점을 알고 있는 듯싶다. iOS 10 메모 앱에 협업 기능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설정에서 암호로 메모를 보호하고, 메모로 공유한 미디어를 사진 앱에 저장하고, 메모를 아이클라우드(또는 다른 지원 계정)와 동기화 시킬 수 있다.

전화
애플은 iOS 9에서 SIM PIN 설정을 전화기 항목에서 셀룰러로 이동시켰었다. 그러나 iOS 10에서 원래 장소인 전화 설정 항목으로 다시 원위치 시켰다. SIM 카드에 별개 PIN 코드를 할당, 전화기를 잃어버리거나 도난 당했을 때, 다른 사람이 SIM 카드를 다른 장치에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드는 기능이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 SIM 카드를 교환하거나(자주 교환하지 않겠지만), 장치를 리부팅 할 때 SIM PIN을 입력해야 한다.

SIM PIN 비활성화가 기본 설정값이다. 이를 사용하고 싶다면 켜야 한다. SIM은 이미 기본 PIN을 갖고 있다. AT&T와 버라이즌(Verizon)은 1111이다. 스프린트(Sprint)와 T-모바일(T-Mobile)은 1234이다. 이를 입력한 후(3차례 이상 잘못 입력하면 SIM이 잠김), PIN을 변경할 수 있다. 4자리 PIN, 또는 최대 8자리까지 정할 수 있다. 그러나 모두 숫자여야 한다. 기억하기 쉬운 PIN을 선택해야 한다. 지나치게 많이 PIN을 잘못 입력하면 SIM이 잠겨, 통신업체에 새 SIM을 요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Safari 
iOS 10은 맥과 사파리에서 Apple Pay를 지원한다. 자주 사용할 계획이면 'Apple Pay 확인' 옵션의 토글 스위치를 켠다. 그러면 웹사이트가 사용자가 Apple Pay를 활성화 했는지 확인, 이를 결제 때 이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editor@itworld.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