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제 발표/조 발표/제품 프리젠테이션 등 발표할 일이 수없이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프리젠테이션, PPT 발표를 잘 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유창하고 훌륭한 발표를 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나 세련된 프리젠테이션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알고 활용해야 합니다.


리서치 및 자문 업체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CTO 인 로리 마이클은




"아무도 설득력 있는 프리젠테이션을 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훌륭한 프로젝트들이 폐기되고,

반면 겉보기만 그럴듯한 껍데기 뿐인 기술 계획이 괜찮은 프리젠테이션 덕분에 예산을 따내는 경우가 흔하다"





고 말합니다.

프리젠테이션에 능숙해 지고 싶으신가요? 

아래의 팁을 참고하여 멋진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어보세요~












1. 목적 정하기



설득력 있는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싶다면 먼저 목적을 정하세요.


청중에게서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알고, 


청중의 관점에서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꼭 전달하고자 하는 사항을 한 문장으로 압축하도록 합니다.
















2. 프리젠테이션 기술









- 프리젠테이션을 도입, 전개, 마무리가 있는 이야기로 생각하라.

토마스 머피는 영화 감독처럼 스토리보드를 기초로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었다고 한다.



- 핵심부터 시작하라. 베이츠 커뮤니케이션의 CEO인 수잔 베이츠는 "문제와 그 해결책을 파악한 다음 처음 1-2분 내에 전체적인 핵심을 전달해야 한다. 많은 기술자에게 이 부분이 어려운 이유는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모든 사실을 다 알 필요는 없다는 점을 기술자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하면 청중의 주의를 끌기가 훨씬 더 용이할 것"이라고 말한다.



- 이야기의 주제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라. 시시콜콜한 세부 사항까지 프리젠테이션하지는 않지만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을 갖추면 확신을 갖고 발표하고, 질문에 능수능란하게 답하고, 청중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다.



- 압축된 버전을 준비하라. 프리젠테이션에 가용한 시간이 미리 정해졌다고 해도 얼마든지 갑자기 그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 어디를 생략해도 좋은지를 미리 알아둬야 한다. 베이츠는 '3분 버전'을 미리 준비해놓으라고 권장한다.



- 장비는 사전에 점검하라. 룬드버그 미디어 사장인 아비 룬드버그는 최근 회의에 참석했는데, 누군가가 먹통이 된 비디오를 손보는 동안 처음 15분을 그냥 낭비해야 했다. 청중을 맞이할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다.



- "질문하실 분 계십니까?"라고 묻지 말고 "어떤 점이 궁금하십니까?"로 물어라. 킴벌리 더글라스는 이것이 작은 어감의 차이지만 후자가 더 친근하고 청중의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수월하다고 말한다.



- 연습하라. 솔직하게 평가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 프리젠테이션 과정을 지켜보도록 부탁해서 제대로 잘 진행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출처 : CIOKorea. 효과적인 IT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5가지 조언 
















3. 주제의 대한 설명이 아닌, 주제가 무엇을 주는지 설명하기





대부분의 청중은 발표자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며 알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발표자는 청중이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청중에게 무엇을 가져다 주는지를


집중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4. 글보다는 이미지, 독창적인 슬라이드 표현



발표가 기억에 오래갈 수 있도록 뻔하고 진부한 프리젠테이션 보다는


이미지와 독창적인 슬라이드로 청중에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5. 슬라이드 발표 방법









슬라이드의 내용을 읽을 때



• 프레젠테이션 진행 단계를 맞추기 위해 가끔 화면을 참조해도 괜찮다. 하지만 모든 슬라이드의 내용을 읽어서는 안 된다. 필자의 진행 단계를 파악하기 위해 슬라이드 2~3개당 한 번씩 화면을 쳐다본다.



• 슬라이드의 모든 단어를 읽지 말자. 청중들이 슬라이드에서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중요한 부분만 강조하자.



• 슬라이드는 기본적으로 말하기 위한 메모기 때문에 불릿(Bullet)을 프롬프트(Prompt)로 활용할 수 있다. 시각적인 신호를 줄 수 있다. 하지만 대본이 아니므로 불릿의 글자 그대로를 인용해서는 안 된다. 슬라이드를 볼 때는 핵심 단어를 찾고 신속하게 속으로 ‘읽는다’.



• 불릿에 모두에게 알려주고 싶은 중요한 인용문이나 설명하는 개념이 포함된 경우 슬라이드의 글자 그대로 읽어도 된다. 청중들에게 인용문을 읽기 전과 후에 약간의 시간을 주어 화면에 ‘표시된’ 인용문(그리고 필요한 경우 글쓴이)을 확인함으로써 각인시킬 수 있도록 한다.







슬라이드의 내용을 읽는 방법


• 화면 쪽으로 돌아서기 전에 자신이 무대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충분히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지 확인하여 청중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한다.



• 화면 쪽으로 돌아선다. 하지만 청중들에게 완전히 등을 돌려서는 안 된다. 180도가 아닌 약 90도만 돌려 화면을 바라본다.



• 항상 화면 쪽으로 향하도록 선다. 벽 쪽으로 돌아서 화면을 보기 위해 180도를 도는 일이 없도록 한다.



• 발을 고정한 상태로 허리만 돌려 몸을 비틀지 않도록 한다. 안쪽 발이 화면 쪽으로 물러나도록 하여 열린 자세를 취한다.



• 읽으려는 부분을 읽은 후에는 즉시 청중 쪽으로 돌아본다. 다음 슬라이드를 클릭하면서 화면을 계속 응시하지 않도록 한다. 청중들이 아직 자신과 함께하고 있는가? 청중들이 경청하면서 자신이 읽는 내용을 이해했는가?



• 내용이 길다면 좀 더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짧게 끊자.



• 청중들에게 슬라이드에서 발표자가 읽는 부분을 보여주기 위해 포인터를 사용한다.



• 노트북에서 슬라이드 노트의 내용을 읽을 때에도 위의 ‘슬라이드의 내용을 읽을 때’와 같은 규칙이 모두 적용된다.



• 읽을 때는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여기 보시면..."이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따분한 낭독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읽듯이 읽는다. 거들먹거리지 않는다. 청중들이 발견하는 순간을 공유하고 즐긴다.






출처 : CIO Korea (프리젠테이션 중에 슬라이드를 읽는 요령)










6. 열정적인 발표



단순한 발표로 끝낼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진행하세요.


감정을 이입하여 청중과의 교감을 얻을 수 있다면 어떠한 기술보다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

자료 출처 : 본문 삽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