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MS/제품 소개

화상시스템 기본 용어 정리

인포맥스시스템 2012. 6. 15. 11:33

SK 조인넷 화상회의와 같은 화상회의 제품을 쓰면서 많이 들었을 법한 용어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PEG (MPEG1, MPEG2, MPEG4)

- 미디어용 영상/음성을 압축하는 방법. MPEG라는 조직에 의해 표준화가 이루어졌으며 그 버전에 따라서 MPEG1, MPEG2, MPEG4 등이 있다. MPEG3은 영상 압축에 대한 내용이 빠져있으며 뛰어난 음질로 인해 음악 정보를 압축해서 담는데 주로 사용되며 우리에겐 MP3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MPEG4는 최근에 표준화된 방식이며 현재 우리가 일상행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TV, VCR, DVD, HDTV의 영상 압축방식은 대부분이 MPEG2 방식이다.

 

 

폴리콤, 탠드버그

- H/W기반의 화상회의를 제조,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WEB CONFERENCE

- 화상회의는 S/W 기반의 화상회의와 H/W 기반의 화상회의가 있으며 그 중 S/W기반의 화상회의를 이르는 말로는 웹 컨퍼런스, 데스크탑 컨퍼런스 등의 용어가 있다.

 

 

화상회의

- 원격지에 떨어져있는 다른 사용자와 영상과 음성으로 대화/회의 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영상회의의 일본식 표현이다.

 

 

영상회의

- 요즘에는 화상회의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나, 원 용어는 영상회의가 맞다.

 

 

CODEC

- 코더(coder)와 디코더(decoder) 의 합성어로 영상, 음성, 문자 등 다양한 정보의 압축기술을 의미한다.

 

 

GS인증

- 정보통신부 산하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주관하는 S/W 제품의 품질 인증제도로서 'Good Software' 인증의 약자이다. 이 인증은 해당 소프트웨어가 안정적이고 품질이 뛰어난 제품임을 증명한다.

 

 

 

ASP

- 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약자로서 우리나라로 치면 임대사업에 해당된다. 패키지로 판매하던 소프트웨어를 일정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빌려주는 서비스 형태로 변화된 것을 의미하며 해외에서 많이 사용되는 비즈니스의 형태이다.

 

 

VoiP

- 'Voice over IP'의 약자로 음성정보를 기존의 전화선이 아닌 인터넷 망을 통하여 전송하는 방식을 나타낸다. 이미 설치된 인터넷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에 음성통신에 사용된느 비용에 비해 사용요금이 저렴하다.

 

 

 

SIP

- 멀티미디어 정보를 통신에 사용하기 위한 통신규약으로서 H323 을 대체하는 통신규약이다.

 

 

TCP/IP , UDP

-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인터넷이라 함은 TCP/IP, UDP를 이용한 통신을 나타낸다.

 

 

MCU

- 'Multipoint Control Unit'의 약자로 H/W 기반의 화상회의에서 동시에 여러 지점을 묶어서 회의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장비를 말한다. S/W기반의 화상회의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서버라고 불리운다.

 

 

 

출처 : 인터넷

저작권에 위배될 시 댓글로 알려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