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TIP

win7 - 파티션 나누기

인포맥스시스템 2012. 4. 18. 13:44

  보통 컴퓨터를 새로 사거나 OS를 재설치 했는데 파티션을 나눌 일이 생겼다! 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미 OS를 설치한 상태니 다시 포맷을 하고 나누고 설치하기는 너무 번거롭고, 전문 프로그램은 구하기도 힘들고

그런데 Win7 에서는 이 모든 것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면, 믿겨지시나요?

Win7에서는 가능합니다! 그럼 한번 파티션을 관리 해 보도록 하죠!

 

 

 

 

 

1)     시작메뉴에서 제어판을 클릭 합니다.

 

 

 

 

2)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3)     관리도구의 [하드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을 클릭 해 줍니다.

 

 

 

 

 

 

 

4)     디스크 관리창이 나타납니다. 지금 시스템에는 C D 드라이브가 있는데요, D드라이브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5)     D 드라이브에 마우스커서를 가져가신 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면 메뉴가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데요, 저는 파티션을 나눌 것 이니 [볼륨 축소]를 클릭하겠습니다.

 

 

 

 

 

6)     축소할 공간 에 나눠줄 파티션의 용량을 입력 해 주고 [축소(S)] 버튼을 클릭 해 줍니다.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크기내에서만 가능하니 주의하세요.

 

 

 

 

 

 

 

 

7)     공간이 나눠졌네요. 파란색의 C, D 드라이브 옆에,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고 10GB 가 나뉜 것이 보이시죠? 이제 이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마우스커서를 가져가시고 오른쪽 클릭하시면 나오는 메뉴에서 [새 단순 볼륨]을 클릭 해 주세요.

 

 

 

 

8)     다음과 같이 볼륨 관리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9)     파티션 크기를 지정하라고 하는데, 어차피 나눈 파티션을 다 사용할거니 최대로 입력해 준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이제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라고 나오네요. 일반적으로 드라이브가 잡힐 때에는 현재 할당되고 남은 가장 앞에 위치한 문자를 할당해 줍니다. 원하시는 문자를 할당 해 주신 뒤 [다음]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11)     포맷을 하겠냐고 물어봅니다. 깨끗해야 사용할 수 있으니 포맷을 해 주도록 합니다. 파일형식은 일반적으로 NTFS 를 많이 사용합니다. 설정을 해 주고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12)     ! 이제 볼륨 설정이 완료되었다고 하네요. 여기서 [마침]버튼을 클릭하시면 포맷이 시작됩니다.

 

 

 

 

 

13)     포맷이 완료되고 파티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새로 만들어진 새 볼륨(H:) 가 보이시나요? XP 에서만 해도 파티션을 나누려면 다시 포맷하고…. 하는 고된 작업이 있었는데 Win7 에서는 이처럼 쉽고 빠르게 파티션을 나눌 수 있답니다.

 

 

 

 

 

C: 만 가지고 사용하기에는 소중한 자료가 날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지요.. 그럴 때, 지금처럼 파티션을 나눠서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 하시는건 어떠신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