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TIP

[ Tip ] NAT / DMZ 정의 및 설정 방법

인포맥스시스템 2012. 3. 23. 15:51

NAT [ Network Address Translation ] 는 사내의 개별 주소와 정식 IP 주소를 상호 변환하는 기능입니다.

공유기를 통해서 인터넷을 쓰고 있는 PC A, B, C 3대가 있다고 할 때, A, B, C PC는 각자 다른 IP를 가지고 있는데, 공유기가 가지고 있는 공인(정식)IP 1개를 사용해서 A, B, C 가 인터넷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DMZ 는 네트워크에서는 [중립지대] 를 뜻합니다. 외부에서 PC나 서버 등에 직접적으로 연결하지 못하게 하는 완충지대를 두는 것이죠.






                               < DMZ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





                                  < DMZ를 사용하는 경우 >







DMZ를 설정 해 주게 되면 직접적인 접속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접속하게 되어도 실제 서버나 PC까지 들어오지 못하게 되기에 많이 사용하는 기술 입니다.

가 원래 취지입니다만, 공유기에서 말하는 DMZ는 중립지역이 아닌 비무장지대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DMZ 를 설정 해 준 PC는 공유기에서 설정해 주는 것과 상관 없이, 모든 포트를 열어줘서 해당 공유기가 가지고 있는 공인 IP를 입력 시 해당 PC에 곧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마치 공유기를 쓰지 않는 PC마냥 말이죠.

 

이것들을 왜 설정해야 하나요?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연결된 단말기들 중 한대가 서버로 사용되고 있거나, 혹은 음성채팅, 기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구동 시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인터넷을 사용해 게임을 하는데, 자신이 방을 개설해서 진행을 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으로 같이 작업하는 경우 등이 있는데, 이때 방을 접속하지 못하거나 할 때 설정하면 정상적으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1PC 1IP 를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그런 거 같기도 합니다.

 

, 구구절절 설명을 했으니, 실전에 한 번 들어가보도록 합시다.

 

     참고 :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는 IP Time 입니다. 공유기 마다 환경설정화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설정화면으로 접속을 해야 하니 웹 브라우저를 하나 띄워 주시고,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관리도구] 를 클릭하여 관리화면을 띄우도록 합시다.











, 그러면 설정창이 뜨는데 여기서 고급설정을 클릭 한 뒤, NAT/라우터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저렇게 아래에 메뉴가 나오는데요, [DMZ / Twin IP 관리] 메뉴를 클릭 해 줍니다.











첫번째로 DMZ 라 쓰여있는 라디오 버튼을 선택 해 주시고,

DMZ로 설정할 PC IP를 입력 해 줍니다. 현재 접속하신 PC DMZ 설정을 잡고자 하시면, ‘현재 접속된 PC IP 주소로 설정 을 선택 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적용 끝!





위와같은 설정방식을 활용하여서 설정 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