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소식

해킹을 당했을 경우 가장 무서운 시나리오

인포맥스시스템 2014. 11. 3. 16:06

 

 

IT  보안 강화의 중요성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특히 해킹을 당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요.

전세계에 뉴스로 보도되면서 우리들에게 IT기기들이 얼마나 해킹에 취약한지,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모르는 사이 피해자가 될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해주고 있습니다.

웹호스팅버즈(WebHostingBuzz)는 최근 해킹의 가장 무서운 측면들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는데, 여기에는 감시, 절도, 충돌 등에 대한 가장 무서운 시나리오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용 비행기

사이버 보안 연구자들은 여객기에 탑재된 위성 통신 장비를 와이파이와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해킹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비행기의 항공 전자 장비를 해킹하고 위성 통신을 변경하거나 방해하고, 비행기의 경로와 안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의료 장비

2012년 맥어피(McAfee)의 연구원들은 임플란트 된 인슐린 펌프를 해킹해서 단번에 45일치 분량의 인슐린을 주입하는 방법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2007년 심장박동기를 몸 안에 장착한 딕 체니 미국 부통령은 그런 해킹을 위협으로 여겨 무선 기능을 꺼두었습니다.

 

 

 

 

 

 

발전소

2013년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미국과 캐나다 전역의 발전소에 해킹으로 이어질 수 있는 취약점들을 공개했습니다. 만약 해킹에 성공하면 발전소와 전기 부속 시설 수력 시설을 제어하는 서버를 충돌시키거나 통제권을 탈취할 수 있게 됩니다.

 

 

 

 

 

교도소 출입문

2011년 해커 할티드(Hacker Halted) 컨퍼런스에서 연구자들은 산업 프로그래밍 로직 제어기로 해킹해 들어가서 모든 교도소 출입문을 개방하는 게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었습니다. 같은 방식의 해킹이 일년 전 이란의 핵 시설에서 사용된 적이 있습니다.

 

 

 

 

 

 

 

현금지급기

2014년 6월 두 명의 캐나다 학생이 보안 위협을 은행측에 강조하기에 앞서 몬트리올 은행 현금지급기를 해킹했습니다. 간단한 암호, 구성 문제, 구형 표준 같은 기본적인 보안 실패가 현금지급기를 해킹의 위협에 놓이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많은 현대적 자동차들에는 50개가 넘는 제어 유닛이 장착되어 있는데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것만으로도 자동차의 잠금을 해제하고 시동을 걸 수 있다.

 

 

 

 

 

 

 

호텔

보안 컨설턴트 지서스 몰리나(Jesus Molina)는 객실 아이패드를 활용해 중국 선전에 위치한 세인트 레지스 호텔(St. Regis Hotel)의 객실 200개의 조명, 실내온도, 블라인드의 통제권을 탈취했습니다.

 

 

 

 

 

 

 

 

스마트TV

삼성은 자사의 “스마트”TV의 페이스북 앱이 스마트TV 사용자에 대한 감시카메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이 알려졌을 때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 스마트TV의 제한적인 내장 보안 조치들은 많은 소비자들을 해커들의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었습니다.

 

 

 

 

출처 :  http://www.itworld.co.kr/slideshow/90118?slide=1#stage_slid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