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장의소리] 낡은 컴퓨터실과 ‘정보’ 필수



2017년 중학교 ‘정보’ 필수

미래 핵심역량 강조하지만

학교에서 가장 낙후한 곳은

역설적이게도 컴퓨터실

시설 확충, 교원 확보 시급

정부‧교육청은 지원 나서야




이건호 전북 함열고 교사 등록


 2016.12.05 11:51:06





현재 컴퓨터(정보)와 한문 교과는 선택교과여서 학생들이 희망에 따라 수업을 받는다. 그런데 국‧영‧수 등 수능 교과의 거센 영향력 때문에 선택교과는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특히 컴퓨터(정보) 교과는 컴퓨터실 노후화까지 겹쳐 관심에서 멀어지는 듯하다. 과거 교육정보화 사업이 한창일 당시에는 예산이 집중 투자돼 그야말로 컴퓨터실은 학교 첨단시설의 메카였다. 그러나 수년이 지난 요즘은 아이러니컬하게도 가장 낙후한 곳으로 전락하고 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컴퓨터실 예산이 우선 순위에서 밀려 대폭 삭감됐기 때문이다. 선택한 학생보다 컴퓨터가 부족한데다 느리고, 그나마 고장도 많아 2명이 한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도 흔하다.

 

정부, 교육부, 교육청, 학교가 정보교육을 강조하면서도 컴퓨터실을 없애거나 선택교과 기회마저 주지 않으면서 컴퓨터 교육은 위기에 놓여있다. 그동안 지원되던 보조교사 배치도 중단됐고 컴퓨터를 관리하기 위한 유지‧보수 업체와의 계약조차 없어져 어려움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일부 학교는 컴퓨터 부족과 낙후로 이론수업에 그치는가 하면 수행 실기수업이 곤란한 경우도 겪는 형편이다. 컴퓨터 교사도 정규교사 없이 기간제 교사, 순회교사들로 배치되는 경우가 많아 학습지도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에서는 컴퓨터가 선택이 아닌 필수교과로 지정됐다. 우리나라도 2017년부터 중학교에서 ‘정보’가 필수교과가 된다. 그러나 침체된 교과 운영, 낙후된 컴퓨터실, 부족한 교원, 편향적 입시제도에 놓인 교육현장에서 정보화 교육이 과연 제대로 될지 걱정이 앞선다. 

 

정보화 교육은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이자 학생들에게 미래사회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을 지속적으로 길러줄 수 있는 교과다. 정보화 교육의 중요성을 구호가 아닌 중‧장기 계획을 마련해 실천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은 물론, 시수 및 교원 확보, 컴퓨터실 및 정보기기 선진화, 소프트웨어 확충 등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대책이 세워져야 한다. 무엇보다 해마다 정보기기들의 최소 사양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규격 미달과 불용 기자재는 폐기하고 새로 구입해야 한다.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기기들은 3년 이내는 최적화 기간이지만 5년이 지나면 폐기 대상이다. 불능 상태에 놓인 장비나 낙후된 컴퓨터들은 적절한 예산을 책정해 유지‧보수해야 한다. 

 

다른 학교의 여분 컴퓨터를 관리전환 해 수업에 활용하는 사례는 그나마 다행이다. 줄어드는 예산을 쪼개 컴퓨터실에 투자하는 학교도 적지 않다. 1인 1PC여야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지만 학교 자체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결국 정부, 교육청, 지자체, 기업 등이 낙후된 학교 컴퓨터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 아울러 컴퓨터 전공 교사의 배치와 함께 시간강사, 자원봉사, 전문 공익요원 등 다양한 인력을 전산보조교사로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정보화 교육 정상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 한국교육신문





















컴퓨터에서 수업 할 때


학생 화면을 모니터링, 원격제어, 인터넷 제어 등이 가능한 


수업 진행 소프트웨어인 비전프로를 소개합니다.


교사 컴퓨터에 클릭 한 번으로 모든 컴퓨터를 통제하며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기능












특징



1.  고속 화면 공유


- 고속 화면 전송 기능을 이용하여 그래픽 위주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하드웨어 가속이 필요한 어떤 응용 프로그램이라도 학생들과 공유하여 실시간 화면 전송이 가능합니다.




2. 인터넷 제어


- 인터넷 사이트를 블랙 리스트와 하이트 리스트를 만들 수 있어 인터넷 접속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3. 원격 로그인


- 공용의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컴퓨터실의 모든 컴퓨터를 원격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