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강남역 인근의 공중 화장실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피해자는 20대 초반의 여성으로 30대 남성에 의해 묻지마 폭행으로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공중화장실을 설치할 땐 남녀를 구분하도록 법에 명시되어 있지만 적용 대상은 한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잠금 장치나 CCTV 등의 보안이 허술한 곳도 많습니다.














개인 사유지에 대한 보안과 개인에 대한 치안을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이 필수입니다.


특히 CCTV를 설치 전후와 비교했을 때 범죄율이 급감된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공원과 어린이보호구역, CCTV 설치로 범죄율 27% 감소




CCTV 설치 전후 범죄 급감, CCTV 설치 효과로 해석 가능






[보안뉴스 김성미] 공원과 어린이보호구역에 CCTV를 설치한 결과 범죄 발생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안전처와 경찰청은 작년에 CCTV를 설치한 공원과 어린이보호구역 4,132곳에서 5대 강력범죄가 26.6% 감소했다고 밝혔다. 


CCTV를 설치하기 전인 2013년 상반기와 설치 후인 올해 상반기의 범죄 발생을 비교한 결과, 강도는 14건에서 5건으로, 성범죄는 80건에서 61건으로 각각 감소했다.


같은 기간 폭력은 1,171건에서 949건으로, 절도는 1,207건에서 802건으로 줄었다. 살인도 7건에서 3건으로 감소했다.


안전처 관계자는 “2013년과 올해 상반기의 국내 전체 강력범죄 발생현황을 비교한 데이터는 확보하지 못했지만 2년 사이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CCTV 설치 후 강력범죄가 약 27% 감소한 것은 CCTV의 범죄 예방효과로 해석된다”고 분석했다.


부산, 인천, 대전, 경기에서는 CCTV 설치 전후 범죄가 1,380건에서 751건으로 46% 급감했다. 


서울, 대구, 광주, 울산은 775건에서 709건으로 8.5% 감소했다. 반면, 농어촌 지역이 많은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북, 제주에서는 160건에서 229건으로 4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안전처는 “농어촌 지역은 범죄밀도가 워낙 낮기 때문에 CCTV에 의한 범죄 예방 효과보다는 감시 강화에 따른 적발 효과가 더 도드라진 것으로 추정된다”면서도 “앞으로 장기적인 관찰과 분석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국 자치단체가 설치한 CCTV와 통합관제 시스템 덕에 작년에 검거한 현행범은 1,970명에 이른다. 이중 5대 강력범죄 현행범이 1,121명이다. CCTV 관제로 잡은 현행범 수는 2013년 1,72명에서 1년 만에 83.8% 늘어났다.


향후 안전처는 경찰과 협업해 우선적으로 CCTV를 설치할 공원과 어린이보호구역을 선정할 예정이다. 


안전처는 CCTV가 범죄는 물론 안전사고 대응·예방 역량을 올리는 데 핵심적인 지역 인프라로 보고 경찰청 및 자치단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CCTV를 설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성미 기자(sw@infothe.com)]



출처 : 보안뉴스











개인의 안전과 소유물의 보안을 위해 이제 CCTV는 필수입니다.


소비자만족도 1위 업체인 SK브로드밴드의 CCTV 서비스인 클라우드캠은


할인 이벤트가 진행 중이어서 이 기회에 구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에 대한 상세한 상담은 전화 문의 또는 카카오톡에서 '인포맥스시스템'을 검색하셔서 1:1 채팅으로도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