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2014년 4월 8일 이후로 WindowsXP에 대한 모든 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관련하여 어떤 상황이며 대책은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AhnLab에서 정리한 보고서를 아래의 링크로 안내하니

많은 분들께서 확인 후 조치를 하시길 바랍니다.

 

 

 

 

 

 

 

 

======================================================================================================================

 

 

 

 

Windows XP 서비스 지원 중단에 대한 점검과 대책

 

2014년 4월 8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Windows XP에 대한 서비스 지원을 중단한다. 지난 2001년 출시된 Windows XP는 마이크로소프트 역사상 가장 잘 팔렸던 Windows 시리즈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제품은 지난 2010년 이미 판매가 중단되었으며, 2014년 4월 8일 서비스 지원 중단으로 사실상 운영체제로서의 수명을 다했다. 현재 Windows XP 서비스 지원 중단 이후에 발생할 상황에 대해 수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2014년 4월 8일 이후 Windows XP 사용자들에게는 어떤 위험이 존재할까? 그리고 이에 대한 대책은 없는지 점검해 보자.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Windows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비용 부담과 호환성 문제 등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만만치 않은 일들이 기다리고 있다. 이렇듯 당장 Windows를 업그레이드할 수 없다면 다음의 몇 가지 방안을 고려해 볼 수는 있다. 여기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이 방안이 약간의 도움은 되겠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라는 것이다. 


 Windows 업그레이드: Windows XP 서비스 지원 중단에 따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Windows를 XP 상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사는 XP의 상위 버전인 Window 7이나 Windows 8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 경우에 기업 사용자는 라이선스 비용 증가 이외에 추가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 해결의 이슈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운영체제 다양화:  운영체제 자체를 리눅스나 기타 운영체제로 교체하는 방안도 제시되고 있다.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좋은 대안이지만, 새로운 적용까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웹 브라우저 다양화: 웹 브라우저를 구글 크롬이나 모질라 파이어폭스로 교체하는 방안도 있다. Windows XP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의 최신 버전은 IE(Internet Explore) 8이다. 이 버전은 보안에 매우 취약하며, 더 이상 보안 패치도 지원되지 않는다. 반면, 구글 크롬은 최소한 2015년 4월까지는 Windows XP를 지원하며, 모질라 파이어폭스는 중단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있어 당분간 사용은 가능하다. 하지만 IE 이외의 운영체제가 가진 보안 취약점은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점은 명심해야 한다.


 추가 보안 솔루션 도입: 새로운 보안 솔루션의 도입도 해결책 중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예를 들어 ATM, POS의 경우에 화이트리스트 기반으로 허가된 프로그램만을 실행하게 하는 기능의 솔루션 도입이 가능하다. 즉 화이트리스트 기반 솔루션이란 기업 시스템 내에 인가된 프로그램만을 수행하고 인가되지 않은 비인가 애플리케이션의 실행에 대한 통제를 통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은 Windows XP 미 교체로 인한 악성코드에 의한 악의적인 실행 시에 이를 차단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Windows XP의 상위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가 근원적인 해결책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비용부담 때문에 이를 단기간 내에 적용할 수 없는 중소기업에게 추가 보안 솔루션 도입이란 대책은 그리 현실적이지 않다.

 

 

 

 

☞ 자세히 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