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TIP

IPv6 개념 정리

인포맥스시스템 2018. 4. 4. 18:13



IPv6 란?



IPv6은 인터넷 프로토컬(IP) 버전 6(internet protocol version 6)의 줄임말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IP 주소체계인 IPv4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IP 주소체계를 말합니다.


IPv6은 인터넷 전역에서의 기기를 식별해 그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최신 버전입니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기기는 IP 주소를 통해 식별됩니다.

그런 면에서 편지를 쓸 때 알아야 하는 주소 및 우편 번호와 비슷합니다.



IETF는 1998년 128비트 주소 체계를 사용해 2,128개의 주소를 지원하는 IPv6을 고안했습니다. 

1~3자리 수 4개가 한 세트가 되는 IPv4와 달리 IPv6은 콜론으로 구분되는 4자리의 16진수 8개 묶음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20년 전부터 진행된 IPv6, 용어의 이해와 현황 정리


Keith Shaw | Network World


인터넷 주소가 고갈되기 직전이라는 우려는 이제 거의 잦아들었다. 느리긴 해도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Internet Protocol Version 4, IPv4)에서 IPv6으로의 이동이 확실히 시작됐고, 많은 이가 예상했던 인터넷 주소 대란을 방지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도 나와 있기 때문이다. IPv6의 현황과 전망을 설명하기 전에 인터넷 주소의 초창기를 잠깐 살펴보자.


IPv6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IPv6은 인터넷 전역에서의 기기를 식별해 그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최신 버전이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기기는 IP 주소를 통해 식별된다. 그런 면에서 편지를 쓸 때 알아야 하는 주소 및 우편 번호와 비슷하다.



...생략..



출처 : ITWorld ( http://www.itworld.co.kr/news/108307 )




댓글